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한국 국가유산의 국내외 홍보를 통해 내ㆍ외국인대상 우리 유, 무형유산의 가치를 확산하고, 국가유산에 대한 방문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국가유산 관광을 활성화하고자 함
○ 추진기간: 2024. 1. 1. ~ 2024. 12. 31.
○ 총사업비: 1,650백만원
○ 사업장소: 방문 캠페인 국내외 거점 및 온라인
○ 주요내용
- 국가유산 체제로의 전환 및 사업 명칭 변경에 따른 효과적 리브랜딩으로 국가유산 가치의 확산
- 국내외 관광객의 국가유산 방문, 향유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매체 홍보, 이벤트ㆍ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 국가유산의 새로운 매력을 부각시킨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2023년까지)
- 다양한 국내외 홍보매체를 활용, 방문 캠페인 브랜드 및 사업 인식 확산
연도 |
주요 추진경과 |
2020년 |
·(보도실적) 379건(지면 14건, 방송 11건, 온라인 354건) ·(온라인) 공식채널(356건 게재) ·(프로모션) 홍보관 조성 및 운영(관람객 15,720명) ·(공모전 운영) 해설/여행 스토리 공모전 운영(152건 접수) |
2021년 |
·(보도실적) 1,034건(국내 618건(지면 27건, 방송 14건, 온라인 577건) / 해외 416건) ·(방송협업) MBC <선을 넘는 녀석들>, SBS <집사부일체> 등 기획 협업 ·(온라인) 공식채널(317건 게재) ·(프로모션) 베어벌룬 설치미술, <펭수> 활용한 로고송 제작 및 홍보 ·(국민참여) 문화유산 포토 스토리, 문화유산 연계 성향 테스트 등 |
2022년 |
·(보도실적) 1,622건(국내 1,005건(지면 40건, 방송 25건, 온라인 940건) / 해외 617건) ·(콘텐츠 제작 및 보급) 캠페인 이미지에 부합하는 홍보대사 (배우 김민하) 선정, 브랜드 콘텐츠 3편 기획 및 홍보 ·(온라인 콘텐츠 누적 조회수) 신규 콘텐츠 15편의 누적조회수 7,496,159회 기록 ·(민·관 협업) 콘텐츠 및 이벤트, 프로모션 협업을 통한 캠페인 관심도 제고, 외연 확대 - ㈜코레일관광개발, 웅진식품, 에쓰오일, 현대자동차 등 |
2023년 |
·(보도실적) 4,549건((국내) 방송 46건, 지면 53건, 사진ㆍ온라인 2,718건 / (해외) 1,732건) ·(국내외 프로모션) 포스트코로나 이후 국내외 주요 거점ㆍ행사(일본 도쿄, 미국 LA, 영국 런던 및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 등))에서 총 8,421명의 내외국인 대상 국가유산 및 방문 캠페인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보급) 캠페인 홍보대사(배우 김민하) 활용, 국가유산 방문코스 <소릿길> 및 <궁중병과> 홍보를 위한 브랜드 콘텐츠(2편) 기획 및 보급 ·(민ㆍ관 협업) 거점 프로그램 및 이벤트, 프로모션 협업을 통해 국가유산 관광 활성화 지원, 캠페인 관심도 제고 - ㈜코레일관광개발, 금호익스프레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플리츠마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