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전승지원
K-Heritage 총서
책소개
2019년 제작된 K-Heritage 총서로,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탈춤에 대한 책자이다.
탈춤은 탈을 쓰고 춤추며 노래하고 재담도 하는 연행예술이다. ‘탈춤’이라 불리는 데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의 탈춤은 음악 반주에 맞춰 춤추면서 노래하는 가무(歌舞)의 성격이 강하다. 동시에 등장인물이 서로 주고받는 말과 동작을 통해 갈등과 긴장을 조성하며 연행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연극이라 말할 수도 있다. 한국에서 탈춤은 지역에 따라 달리 불린다. 세계보편문화인 탈춤은 노래, 춤, 연극 등으로 구성된 종합예술이자 민중예술로 그 가치가 전 세계에 널리 퍼지고 있다. 이 책자는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탈춤의 정의, 기원과 역사, 양상, 전승과 확산, 남·북한 탈춤 등에 대해 다룬 국문·영문 책자이다.
목차 소개
Ⅱ. 탈춤의 시원과 전개
- 1. 탈춤의 시원
- 2. 마을굿탈춤
- 3. 탈춤의 발전
- 4. 산대탈춤
- 5. 18세기 이후의 탈춤
Ⅲ. 탈춤의 종류와 양상
- 1. 탈춤의 종류와 내용
- 1-1. 마을굿탈춤
- 1-1-1. 강릉관노가면극
- 1-1-2. 북청사자놀음
- 1-1-3. 하회별신굿탈놀이
- 1-2. 산대탈춤 1 - 산대놀이, 별산대놀이, 탈춤
- 1-2-1. 송파산대놀이
- 1-2-2. 양주별산대놀이
- 1-2-3. 강령탈춤
- 1-2-4. 봉산탈춤
- 1-2-5. 은율탈춤
- 1-3. 산대탈춤 2 – 야류와 오광대
- 1-3-1. 가산오광대
- 1-3-2. 고성오광대
- 1-3-3. 통영오광대
- 1-3-4. 동래야류
- 1-3-5. 수영야류
- 2. 한국탈춤의 보편적 주제
Ⅳ. 탈춤의 전승과 확산
- 1. 보존회 중심의 전형전승
- 2. 문화 운동 차원의 창조적 전승
- 3. 축제를 통한 확장 전승
Ⅴ. 탈춤 전승의 현재와 사회·문화적 기능
- 1. 오늘날의 탈춤 전승 방식
- 2. 탈춤 전승자들의 고민과 모색
- 3. 탈춤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기능
Ⅵ. Epilogue: 한국의 탈춤에서 한반도의 탈춤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