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보도자료

[24. 4. 4.] 10주년 맞아 더 특별하고 풍성해진 ‘궁중문화축전’
작성자 : 궁중문화축전관리자 작성일 : 2024-04-04 조회수 : 686

10주년 맞아 더 특별하고 풍성해진 궁중문화축전

- 현장 참여프로그램 확대외국인 위한 별도 예약시스템 도입 … 4.27.~5.5, 5대 고궁 및 종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함께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오는 27일부터 5월 5일까지 9일간 서울의 5대 고궁(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경희궁)과 종묘 일대에서 개최한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궁중문화축전은 아름다운 고궁을 배경으로 다채로운 전통문화 활용 콘텐츠를 선보여온 국내 최대 문화유산 축제이다지난 한 해도 봄·가을 2, 15일에 걸친 축전에 총 67만 5천여 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은 10주년을 기념하여궁을 찾은 관람객들이 별도의 예약 없이도 현장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상설 프로그램을 확충했고글로벌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동시에 프로그램에 외국인 대상 회차를 별도로 마련하는 등 외국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세종이 훈민정음 반포식을 여는 1446년으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연출과 함께 궁중문화축전의 정통성을 표현한 전통예술공연을 선보이는 개막제(4.26.)를 시작으로 공연체험참여 행사 등 조선 궁궐 문화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 경복궁에서는 조선 세종대를 배경으로 전통복식을 입고 궁중음식·무예·무용·회화 다양한 궁중 일상을 체험해 보는 궁중새내기’ 등 4개의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 시간여행세종(5.1~5.5, 경복궁 전역)’을 새롭게 선보인다이와 함께조선의 음률을 만든 박연기술자를 선발하는 장영실 등 다양한 인물이 출연하는 소규모 상황극과 국왕과 왕비왕세자와 세자빈이 경회루향원정 등 경복궁의 대표 장소를 산책하는 모습을 재현한 왕가의 산책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100명의 대금가야금해금 연주자가 모여 전통 국악을 연주하는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治世之音)(5.4~5.5, 경복궁 근정전)’ 공연은 그간 접할 수 없었던 웅장한 조선 왕실의 음악을 감상할 기회가 될 것이며지난해 봄 궁중문화축전에서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하며 호평을 받은 고궁뮤지컬-세종, 1446(4.28~4.30, 경복궁 근정전)’이 다시 한 번 찾아온다세종대왕이 왕이 되기 전 충녕대군 시절부터 왕이 된 후 한글을 창제하던 과정에서 겪은 고난과 시련 등의 이야기를 담아낸 이 공연은 작품 속 실제 무대인 경복궁 근정전에서 펼쳐져 공연의 감동을 더한다.

 

무형유산 전승자의 공예품부터 전통문화상품궁중다과 등을 누구나 구입하고 즐길 수 있는 야외 시장 ‘K-헤리티지 마켓(K-Heritage Market, 4.27.~5.5, 경복궁 흥례문 광장)’도 궁중문화축전 기간 중 상시 운영된다.

 

▲ 창덕궁에서는 궁중문화축전 최초의 전통공예 전시인 공생시공간의 중첩(4.27.~5.5, 창덕궁 전역)’이 준비된다창덕궁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3가지 요소인 ’, ‘’, ‘으로 구성하여한지장·단청장 등 무형유산 5종목의 작품을 포함하여 총 24점을 선보인다.

 

또한, <궁궐 걷는 법>의 저자 이시우 작가의 해설과 함께 창덕궁 곳곳을 아침에 산책하는 아침 궁을 깨우다(4.29~5.3)’ 프로그램도 새롭게 선보인다. 사전 예약을 통해 하루 50명만이 참여할 수 있어 일반 관람 시간보다 1시간 빠른 오전 8시부터 2시간 동안 봄날 아침의 창덕궁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 덕수궁에서는 황실취미회(4.27.~5.5덕수궁 정관헌)’ 상설 프로그램이 열린다. ‘가배(커피)’, ‘옥돌(당구)’, ‘음악’ 등 고종이 사랑한 취미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별도 예약 없이 참여 가능하다.

 

또한상설 프로그램으로 궁중문화축전의 자원활동가 ()이둥이와 함께 문제 맞히기(퀴즈), 사진 촬영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소규모 행사 궁중놀이방도 운영된다.

 

▲ 창경궁에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어린이 궁중문화축전(5.1~5.5)’이 개최된다. ‘숙수(궁중 요리사)’, ‘의관’, ‘화원’, 역관(통역사)’, ‘취타대’ 등 조선시대의 다양한 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으며, 어린이 인형극전통 연희 등 공연과 해설을 동반한 창경궁 탐방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4대 궁궐 야간탐방 프로그램을 완성할 창경궁 물빛연화(4.27~5.5, 창경궁 춘당지 일원)’ 프로그램이 첫 선을 보인다대춘당지와 소춘당지에서 이이남 작가가 참여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만나볼 수 있고산책로를 따라 펼쳐지는 빛의 터널 등 빛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 경희궁 곳곳에서는 조선시대 서궐로 불렸던 경희궁의 역사와 구조를 살펴볼 수 있는 경희궁을 만나다(5.1~5.5)’가 진행된다서울역사박물관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위한 맞춤 교육과 전시공연 3개 분야로 구성된다.

 

봄 궁중문화축전 사전예약 프로그램의 예매는 5일 오후 12시부터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선착순 판매된다▲ 고궁 뮤지컬-세종1446’,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 治世之音’, ‘시간여행세종’, ‘아침 궁을 깨우다는 유료프로그램으로 각 회당 800, 700, 160, 50으로 운영된다▲ 궁중문화축전 개막제’, ‘어린이 궁중문화축전(궁중직업실록)’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나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아울러 외국인 전용회차로 편성된 조선으로의 시간여행’ 및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治世之音)’의 외국인 할당 좌석 예매는 새롭게 도입된 글로벌 예약 누리집 크리에이트립(www.creatrip.com)’을 통해 4월 1부터 판매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봄 궁중문화축전’ 기간 동안 5대궁을 무제한으로 방문할 수 있는 특별 관람권인 궁패스가 오는 26일까지 1만 장 한정 사전 판매 중이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일정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 궁중문화축전(chf.or.kr/fest) 누리집궁중문화축전 공식 인스타그램(@royalculturefestival_official)을 참조하거나궁능 활용프로그램 전화 상담실(☎ 1522-2295), 티켓링크 전화 상담실(☎ 1588-7890)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10주년을 맞아 더욱 풍성하고 알찬 프로그램들로 구성된 이번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통해 국내외의 다양한 관람객들이 우리 국가유산에 깃든 역사와 전통을 즐겁게 체험하고 깨닫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며앞으로도 참신한 궁능 활용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적극행정을 지속해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