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山寺)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9월엔 이달의 방문코스로 떠나요!(20250827)

- 템플스테이 ⸱ 국가유산 순찰대 ⸱ 국가유산 걷기 챌린지 등 산사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체험
- ‘르무통’, ‘삼성 헬스’, ‘쏘카’ 등 기업과 함께 풍성한 혜택 마련




국가유산청(청장 허민)과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이귀영)은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는 9월 국가유산 방문코스 ‘산사의 길’에서 <이달의 방문코스>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국가유산 방문코스’는 우리나라의 세계유산과 인류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과 76개의 거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10개의 코스 중 방문하기 좋은 계절과 시기를 고려해 <이달의 방문코스>를 소개한다.
9월에는 가을 풍경 속 산사(山寺)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산사의 길>*이 선정되었으며, 전국 9곳의 대표 산사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혜택을 만날 수 있다.
*국가유산 방문코스 <산사의 길> 거점(9곳): 공주 마곡사, 보은 법주사, 순천 선암사, 순천 송광사, 안동 봉정사, 양산 통도사, 영주 부석사, 합천 해인사, 해남 대흥사



<산사에서 나를 찾다> 1박 2일 템플스테이

순천 선암사와 양산 통도사에서는 산사에 자유롭게 머물며 자신을 돌아보는 1박 2일 템플스테이 <산사에서 나를 찾다>가 열린다. 독서, 음악 감상, DIY 체험이 가능한 ‘방캠상점’도 함께 운영된다. 참가자는 방문 캠페인 누리집에서 60%~80% 할인된 가격으로 템플스테이를 예약 할 수 있으며,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소지자에게는 온누리 상품권 1만원이 증정된다.

뉴진스님의 목소리로 듣는 <산사의 길> 이야기

<산사의 길>을 음성으로 소개하는 ‘국가유산 음성 안내(오디오 가이드)’도 제작된다. ‘뉴진스님’으로 활동하는 윤성호 개그맨의 재치 있는 해설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가유산 음성 안내는 성인용, 어린이용, 장애인용(수어) 등 국민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난 6월 <관동 풍류의 길> 편, 7월 <백제고도의 길> 편에 이어 세 번째로 제작되었다.



산사는 우리가 지킨다! <국가유산 순찰대>

국가유산을 직접 체험하고 보호하는 <국가유산 순찰대> 활동이 9월 한 달 동안 진행된다. 50팀 선정에 총 673팀이 신청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순찰대는 ‘산사의 길’ 거점 9곳을 순찰하며, 환경 정화 활동을 하고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참여 후기를 나누게 된다. 순찰대에게는 걷기 편한 신발 브랜드 ‘르무통’의 운동화와 국가유산 순찰 일지, 쓰레기 줍기 키트 등이 제공된다.



외국인도 함께하는 국가유산, <방캠어택>과 <방캠투어>

외국인 대상 특별 프로그램 <방캠어택>과 <방캠투어>도 운영된다. 9월 9일부터 11일까지 동국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대학 캠퍼스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방캠어택> 행사가 열린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을 배포하고, 전통다과 시식 체험을 운영하는 등 외국인 대학생들에게 한국의 국가유산을 알릴 예정이다.

9월 27일~28일에는 강화 전등사와 공주 마곡사에서 외국인 대상 <방캠투어>가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예불과 108배, 차담 등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산사를 경험하게 된다. <방캠투어>는 <방캠어택> 행사 현장 또는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정보는 방문 캠페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삼성 헬스와 함께하는 <국가유산 걷기 챌린지>

세계적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삼성 헬스’와 9월 한 달 간 <국가유산 걷기 챌린지>를 이벤트를 진행한다. 앱 내 ‘투게더 챌린지’에서 걷기 미션을 완수하면, 갤럭시 워치와 K-Heritage Store 문화상품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쏘카’와 함께 산사의 길 거점 인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 공유 이용권 60%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국가유산을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외국인의 시선으로 바라 본 한국 산사 영상도 공개된다.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 파비앙 코르비노, 피터 빈트가 순천 선암사와 송광사로 떠난 <산사의 길> 여행기는 9월 4일 ‘어썸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플러스 친구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공식 누리집(kh.or.kr/visit), 인스타그램(@visitkoreanheritag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도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은 내외국민이 대한민국 국가유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혜택을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